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은 일평생 보장을 해주는 보험업계 대표 상품입니다. 사망 이유를 따지지 않고 가입자가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가입을 하게 된다면 반드시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보험 기간은 가입자가 사망하는 시점까지 이므로 평생 보험이라는 의미가 있고 사망 후 지급되는 상품이라 주로 남겨진 가족들의 생활보장 측면에서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계약시 사망 후 일시금으로 지급되는 보험금을 분할로 받거나 하는 등의 조절이 가능하며 특히 특약 추가를 통해서 질병 보장, 암이나 희귀질환, 3대 성인 질환 등 특정 질병에 대한 사망시에도 보장을 제공합니다.

보통 사망보험금 이외에 암이나 입원치료비 보장, 진단비 지급, 수술비 등의 특약을 한두개 넣어 설계를 하시게 됩니다.

가입 대상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보통 한 가정의 가장, 아버지들이 많이 가입을 하십니다. 요즘 같이 맞벌이가 많다면 부부 동시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고 산업재해, 기타 공상 등 남겨진 가족 자녀들의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기 떄문입니다.

종신보험 가입요령

  1. 기존에 가입했던 보험 상품이 있다면 중복되는 보장이 없는지 불필요하거나 남용되는 항목이 없는지 체크하며 조율하여 종신보험을 설계합니다. 가입자의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지금까지 재산 상황, 가용자금 이외 연금, 예금 등이 다 다릅니다. 재무설계를 해보신 후 본인에게 가장 알맞는 종신보험을 추천 받아가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종신보험을 이미 가입하셨고 또 다른 상품이 필요하시다면 보장금액을 잘 설정하신 후 가입하시는게 중요합니다.
  2. 빨리 가입을 서두르는게 좋다. 보험 상품은 마찬가지지만 연령이 높아지거나 질병이 생겼을 경우 가입이 거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가입이 승인되어도 보험료가 이전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되도록 건강할 때 미리 가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3. 특약 설정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하자. 앞서 말씀드렸듯이 종신보험은 사망후 남겨진 가족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즉 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 보장을 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보장을 원하신다면 특약을 한두 개 넣어 암이나 기타 상해 등에 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 암보험이나 실비보험을 가입하고 계시다면 불필요하게 실비특약이나 암특약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4. 절세테크도 가능하다. 보장성 보험은 연 1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사망 시점에서는 유가족들의 상속자금이나 상속세로도 납부 가능합니다. 보통 부동산을 갖고 계시는 분들은 일시적인 유동성 확보가 어려우므로 상속세를 납부하기 위해 이용될 수 있습니다.
  5. 중도 해지는 심사숙고해야 한다. 종신보험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보험금이 오릅니다. 젊은 나이에 가입하는게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이고 한 번 해약을 하게 된다면 납부한 보험료를 일부만 돌려받습니다. 즉, 보험사 배만 부르게 해주는 상황이 올 수 있어 일시적으로 자금이 필요하다면 해약보다는 납부 유예나 약관대출 등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